synthetic-engine-oil-rank-comparison 출처 : www.pexels.com
엔진의 기본 개념
내연기관과 외연기관
엔진의 종류 비교
제트 엔진의 작동 원리
자동차 엔진의 발전
FAQ
엔진, 또는 원동기라고 불리는 기계는 다양한 에너지 형태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위치 에너지, 열 에너지, 화학 에너지, 전위 에너지, 핵 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원이 엔진의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므로, 열을 일로 바꾸는 열기관은 특히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기계적 에너지는 운송 수단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의 다양한 공정에서도 필수적입니다.
엔진은 크게 내연기관과 외연기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은 엔진 내부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발생하는 열과 압력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에 널리 사용되는 왕복 엔진이 대표적인 예이며, 로켓 엔진이나 제트 엔진 또한 내연기관의 일종입니다.
엔진 내에서 연료가 연소하기 때문입니다. 나무위키의 정보에 따르면, 엔진의 최근 수정 시각은 2025년 12월 20일 09:37:23입니다.
반면, 외연기관은 외부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발생한 열을 이용하여 동력을 얻는 방식입니다.
산업 혁명 시기의 증기 기관이 외연기관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엔진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의 구동 방식까지 엔진의 범주에 포함하여 비교 분석하고 있습니다.
각 엔진은 연료의 종류, 연소 방식, 동력 전달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4행정 가솔린 엔진은 흡기, 압축, 점화, 배기 단계를 거치며 동력을 생산합니다.
제트 엔진은 연소열을 이용하여 고속의 배기가스를 생성하는 반응 엔진의 한 형태입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제트 엔진이 연소열을 사용하여 반응 엔진의 한 형태로 고속 배기가스를 생성한다고 설명합니다.
항공기의 전기 및 유압 시스템에 필요한 역학적 에너지는 터빈 샤프트에서 얻을 수 있지만, 비행을 위한 추력은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엔진이라는 단어는 고대 프랑스어 ‘engin’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교묘한’이라는 뜻의 라틴어 ‘ingenium’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산업 혁명 당시 발명된 많은 기계 장치들이 엔진으로 불렸으며, 특히 증기 기관이 대표적이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동차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한 엔진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연비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연구, 적용되고 있습니다.